본문 바로가기

교육/체험프로그램

바람직한 수업의 조건/ 이광훈


1.학습 목표를 제시하는 수업

학습목표제시는 선택이 아닌필수! 학습목표는 선생님과 학생간의 한 시간 수업에 대한 약속이며,

확실한 안내도이며., 한 시간 흐름속에 있는 핵(core)

 

2.동기 유발이 확실한 수업

동기 유발이 확실하면 수업은 50% 성공한 셈! 일단 분위기를 띄우고, 수업 내용에 관심을 갖게 하고,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갖고, 교사와 학생이 따뜻한 눈길로 마주보는 ..

 

3.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수업

학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이 훌륭한 수업!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고, 학생수준에 맞게 교재도

재구성하고, 말과 행동까지도 학생수준에 맞추어 보는 수업은 공감대가 형성된 수업

 

4. 원리와 개념이 중시되는 수업

원리와 개념은 지식을 이루는 맡바탕! 탑을 쌓듯 기초부터 차근차근 접근해 가는, 하나를 알면 다섯을

알수 있도록  기본적인 것에 역점을 두고 가르치는 수업

 

5. 학생의 움직임이 계속되는 수업

수어시간 내내 학생의 눈과 입과 손과 귀는 늘 움직여야 한다,. 일박적인 지식의 전수나 설명이 아닌,

학생을 자극하여 학생 스스로 움직이도록 하는 수업

 

6. 교과서 + α가 있는 수업

오직 교과서만 의존하는 것보다는 학습자료를 적절히 활용하는 수업/ 학습자료는 학생의 이해를

촉진시키고, 학생을 자극하는 역할. 교과서는 더이상의 성전(聖典)이 아님

 

7. 격려와 칭찬이 계속되는 수업

격려와 칭찬은 학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마약과도 같은 것! 조금 잘했어도 잘했다고 칭찬할 줄 아는

그런 선생님의 수업시간은 학생에게 있어 더 없이 행복한 시간

 

8. 학습내용과 수업 방법이 어울리는 수업

도입-전개- 정리및 평가의 3단계는 기본중의 기본! 시작과 끝이 확실한 수업. 서서히 달아올라서

뜨겁게 꿈틀거리다 서서히 잦아들어 확실한 매듭으로 끝나는 수업

 

10.큰 것으로부터 작은 것으로 진행하는 수업

숲을 보고 난 다음 나무를 보고, 나뭇가지와 나뭇잎을 차례로 보는../ 단원명▶단원개관▶단원개요▶학습내용으로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접근해 보는 단계별 수업

 

11.말과 내용의 강약이 있는 수업

말의 억양 변화, 수업 내용의 강약은 집중력을 강화시킨다./변화가 있는 수업 -템포의 변화, 음성의 변화,표정의 변화 - 적절한 변화는 지루하지 않는 영화처럼 학생들의 집중도를 높임

 

12.적절한 쉼이 있는 수업

수업의 중간에 우스개 소리도 하고, 뻐근한 어깨도 풀고, 박수도 치고,../ 수업은 교과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님. 그 자체가 하나의 과정이고, 작은 인생임. 늘 시골 간이역 같은  자그마한 쉼들이 있는 수업

 

13.'무엇' 보다는 '왜' '어떻게' 를 강조하는 수업

단순한 지식보다는 과정과 원리를 중시하고, 호기심을 강조하는 수업, '그건 뭐지요?'보다 '그건 왜 그렇게 되는 거지요? 라고 묻는 수업.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머리를 움직이도록 만드는 수업

 

2010년 8월에 정년퇴직하신  전주신일중학교 이광훈 교장선생님께서 쓰신글입니다!!